블렌더(Blender)는 마야나 맥스처럼 전문적인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초보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무료 소프트웨어입니다. 하지만 이 블렌더에서도 고급기능들을 활용하면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렌더에서의 간단한 캐릭터 모델링 방법과 응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캐릭터 모델링이란 무엇인가요?
모델링이란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 물체를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특히 게임그래픽디자인분야에서는 주로 사람 혹은 동물 등의 형태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의미하는데요, 이러한 모델링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세계를 창조하게 됩니다.
왜 블렌더 인가요?
사실 블렌더는 많은 유저층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른 툴에 비해 정보량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만큼 배우는 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죠. 또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덕분에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도 금방 적응할 수 있다는 점 역시 큰 장점입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먼저 블렌더를 실행시켜줍니다. 그리고 새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새로운 파일을 열어주면 되는데요, 저는 제가 좋아하는 포켓몬스터의 파이리를 모델로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원하는 모양의 오브젝트를 선택 후 드래그 앤 드롭으로 바닥에 놓아줍니다. 그런 다음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R을 눌러주시면 위 사진과 같은 창이 뜨는데요, 이때 Create Selection Tool을 선택해주시고 왼쪽 상단의 작은 사각형 아이콘을 클릭하신다음 아래 방향으로 드래그 해주시면 선이 그어집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얼굴모양을 그려줄 수 있고, 이제 본격적으로 눈코입을 달아보겠습니다. 우선 머리부분을 선택하시고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몸통 부분을 선택해준뒤 복사 붙여넣기를 해주세요. 그러면 두개의 도형이 하나로 합쳐지게 되고, 다시한번 Shift + Ctrl + C 를 눌러서 복사붙여넣기를 해주신다음 Delete 키로 삭제해주고 Edit -> Transform -> Scale 을 이용해서 크기를 줄여줍니다. (Scale 의 경우 축을 중심으로 회전시키는 명령어이기 때문에 반드시 고정축을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F6번을 누르고 Polygonal Extrude 로 안쪽 면을 깎아내어 입체감을 살려주었습니다. 이후 색을 넣어주기 위해서 Material Editor 에서 Bump map 과 Normal map 을 적용시키고 각 레이어마다 알파값을 조절해주어 완성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블렌더를 이용한 캐릭터 모델링 실습이였습니다. 조금 복잡한 내용이였지만 차근차근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멋진 작품을 만드실 수 있을겁니다. 앞으로도 블렌더 관련 강좌 많이 업로드할테니 기대해주세요!